안녕하세요 멘토빈입니다.
교육 분야의 취업을 생각할 때 가장 많이 생각하는 분야가 바로 학원강사입니다. 학벌과 학력이 중요한 요즘 시대에서는 특히 유명한 학원의 일타강사로 이름을 알리며 성공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가르치는 능력이 뛰어나고 아는 지식이 많다고 하더라도 교육청 학원강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등록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학원강사 등록을 하지 않는다면 불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적법한 조건으로 학원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겠죠.
등록조건은 크게 3가지이며, 이 중에 한 가지라도 맞춘다면 학원강사로 일하실 수 있습니다.
1) 전문학사 학위 보유
2) 교원자격증 소지
3) 교습과목 이수자(국가기술자격증 소지)
2번과 3번은 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 기간과 어려운 조건들이 많아 오늘 안내해드릴 조건은 전문학사 학위를 소지해서 갖추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분들은 손쉽게 학원강사 등록조건을 갖출 수 있지만, 고졸이거나 제적, 대학교를 중퇴한 분들의 경우에는 쉽게 갖추기 어려울텐데요.
따라서 교육부 주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 취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100% 온라인 과정이라서 집에서나, 직장을 병행하면서도 가능합니다.
또한 2년제 전문학사 학위를 1년 안에 취득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일반 정규대학처럼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을 차곡차곡 쌓아 80학점을 만들면 전문학사 학위를 소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학점 취득 방법을 활용해볼 수 있는데요.
- 온라인 수업 : 온라인 강의 + 과제 + 시험
- 전적대 학점 : 이전 대학교 학점 끌어오기
- 자격증 보유 :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 독학학위제 : 원하는 과목을 시험 쳐서 합격하기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빠른 기간 안에 학위를 취득하면 그만큼 빠르게 교육청 학원강사 조건으로 일할 수 있으니 엄청난 장점입니다.
학원이라는 곳 자체가 공적 교육기관이 아니라 각 지자체의 교육청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엄격한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시설 뿐 아니라 운영에 대한 관리, 감독이 이루어지고 불시에 방문 점검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각 학원에서는 교육청에서 점검대상이 되는 필수 서류들을 항상 구비하고 최신화 해놓아야 합니다. 또한 이 서류들을 항상 열람할 수 있도록 내부 비치 또한 필수적이며, 점검 서류에 대한 미작성 또는 게시하지 않는다면 최대 300만원 이하 과태료도 부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학원강사 등록조건을 갖추기 위한 첫 발걸음이 온라인 평생교육제도가 된다면 교육원 및 수월한 과목 등의 추천과 함께 학습자 분의 과정에 맞는 플랜 및 행정절차까지 안내드립니다.
또한 빠질 수 없는 장학혜택 지원을 통해 학비의 부담을 덜고 더욱 과정 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드리니 교육청 학원강사 등록 조건에 관련한 추가 질문은 아래에 남겨주세요. 이상 멘토빈이었습니다.
'학점은행제 과정 > 학위 취득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클래스 상담교사 되는법 - 비전공자 준비과정 (0) | 2022.07.1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