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과정

간호학과 특별전형 고졸도 지원 가능한 이유!

by 제2장 2022. 7. 29.

 

 

안녕하세요 멘토빈입니다.

 

대학교에 입학하는 학생 수가 꾸준히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인기 있는 학과로 급부상하는 전공이 바로 보건계열 학과입니다. 이 중에서도 5~6년 동안 엄청난 수준으로 늘어난 간호학과는 그만큼 필요한 인력 또한 증가하고 있어서 졸업 후 면허증만 취득한다면 취업까지는 수월한데요.

 

하지만 4년제 대학교, 전문대 대학교 모두 간호학과 전공으로 입학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경쟁률이 워낙 세고 합격에 필요한 내신과 수능 등급이 매우 높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가져온 특별전형에 대하여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간호학과 정원 외 전형으로 불리는 '특별전형'은 바로 대졸자전형입니다. 특별전형은 말 그대로 특별한 자격이 되는 사람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반전형 수시, 정시보다는 경쟁률이 높지 않습니다.

 

다만, 특별전형인 만큼 자격조건이 꼭 필요한데 지원자격은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입니다. 전공은 무관하지만 이 전형으로 지원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비전공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지원은 수시와 정시 모두 가능하며 TO가 넉넉한 편이라서 면접 일정만 잘 조정하면 다중지원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학의 네임벨류와 상관없이 간호사 면허 취득에 중점을 둔다면 특별전형이 큰 메리트가 될 것입니다.

 

 

 

 

또한 간호학과 대졸자전형의 가장 큰 장점은 편입처럼 힘들게 영어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인데요. 반영사항이 전적대(이전대학교 성적)와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적비율이 전체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높기 때문에 이전대학교 성적 관리를 잘 해놓았다면 괜찮지만 엉망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비전공자가 아닌 고등학교 졸업학력만 보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아예 지원해볼 수 없는 걸까요? 아닙니다. 학력조건과 성적조건을 갖추려면 '학점은행제'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대학교 학위를 취득하거나, 간호학과 특별전형처럼 성적 반영 비율이 높아 더 좋은 성적을 만드는 목적으로 많이 이용하는데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교육제도로써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학위를 주어 정규 대학교와 동등한 학위로 인정 받습니다.

 

일반 대학교와 동등하지만, 분명한 차별성이 있기 때문에 이 제도를 많이 활용하는 것일텐데, 바로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라는 부분과 대면이 아닌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학습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어 성적관리가 굉장히 용이하다는 것도 특히 매력으로 다가오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간호학과 대졸자전형에 지원하려면 성적이 최소한 얼마나 되야하는지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통상적으로 최소 4.0 이상의 성적은 기본이고, 4.2~4.4 정도는 되야 원하는 대학교에 지원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대졸자전형은 4년제 대학교가 아닌 전문대학교 1학년으로 신입학하는 전형이기에 이 부분을 염두하시면서 학교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면접의 경우도 간호학과에 관련된 지식적인 면접보다는 간호사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성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준비만 잘 한다면 어렵지 않게 면접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음 한 켠에 사라지지 않는 간호사에 대한 꿈을 펼치고 싶거나, 간호조무사로 오랫동안 일하다가 간호사 국가고시를 보기 위해 계획하고 있는 사람, 간호학과 지원에 떨어져서 특별전형으로 제대로 준비하고 싶은 사람 등등 각 사람마다 지원동기와 상황은 모두 다를 것입니다. 

 

물론 네임벨류가 높은 대학의 간호학과를 들어간다면 그것만의 메리트가 물론 있겠지만, 결국 밟아가는 과정과 목표는 똑같기 때문에 이제라도 고민하고 생각만 하고 있던 간호사의 꿈을 실현하고 싶다면 멘토빈에게 질문주세요!  이상 멘토빈이었습니다.

 

 

댓글